본문 바로가기
역사탐방

공주 가볼만한곳 공주 공산성 정문 금서루 당일치기 여행지

by 트립로향 2022. 11. 26.

백제시대 대표적인 성곽인 공산성은 해발 110m의 공산 능선에 쌓은 성입니다. 밑으로는 금강이 흐르는 천연의 요새로 64년간 백제 웅진시대의 중심지인 왕성이었습니다. 공산성 성벽 길이는 2660m이며 백제시대에는 흙으로 쌓은 토성이었으나 조선시대 돌로 쌓은 석성으로 고쳐졌습니다. 서울에서도 당일치기 여행으로 추천할만한 곳이며 백제 유적지 무령왕릉과 함께 공주에서 가볼 만한 곳으로 인기가 있는 곳입니다. 공주 10경 중 하나이며 공산성 정문인 금서루는 공산성을 대표하는 문루입니다.

 

 

공주 공산성 역사와 특징

백제는 475년 고구려 장수왕의 공격으로 수도를 한성(서울)에서 웅진(공주)으로 옮기게 되면서 백제 웅진시대가 열리게 됩니다. 공주 공산성은 백제 웅진시기(475~538) 64년간 백제를 지켜낸 왕성입니다. 북쪽으로 흐르는 금강과 해발 110m의 공산 산줄기의 능선을 따라 성곽을 쌓은 천연의 요새로 산성의 내부에 넓은 평탄지와 계곡이 있어 성안에서 사람들이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포곡형 산성입니다. 백제시대는 웅진성, 고려시대는 공주산성, 고려시대 이후 공산성이라고 불렀으며 조선시대 이괄의 난을 피해 인조가 공산성에 머문 이후 쌍수 산성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공주 공산성의 성벽 전체 길이는 2660m이며 원래는 흙으로 쌓은 토성과 돌로 쌓은 석성이 같이 있었으나 현재 남아 있는 대부분의 성곽은 조선시대 이후 돌로 고쳐 쌓은 석성입니다. 남아있는 토성은 동쪽에 있는 735m입니다. 백제 역사유적지구 공주 공산성은 2015년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세계유산-백제-역사-유적지구-공산성-기념비-사진
세계유산 백제 역사 유적지구 공산성 기념비

 

공산성 전투 짐작케 하는 공산성 유물

백제의 마지막 왕인 의자왕이 660년 나당연합군의 공격을 피해 사비성에서 공산성으로 피신해와 대치하다 항복한 곳으로 알려져 왔는데 공주시 공산성 성안마을 유적 발굴 과정에서 나당연합군과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흔적을 짐작케 하는  명문이 새겨진 갑옷과 말갑옷, 칼과 화살촉 등의 공산성 유물들이 출토되어 역사기록에도 없는 공산성 전투의 실제 흔적을 짐작하게 하고 있습니다.

 

 

공주 공산성 4대 문  영동루, 금서루, 진남루, 공북루,

발굴조사 과정에서 동서남북 네 곳에 문이 있는 문 터가 확인되었으며 공주 공산성 남문인 진남루와 북문인 공북루는 남아있었으나 공산성 동문과 서문은 터만 남아있었습니다. 동문인 영동루와 서문인 금서루를 1993년 복원하였습니다. 현재 성문의 정문 역할을 하며 공산성을 대표하는 문인 공산성 금서루는 성안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만드는 과정에서 없어졌으나 1859년에 편찬된 '공산지'의 문헌기록과 지형적 여건 등을 고려하여 원래 위치에서 남쪽으로 약간 이동하여 지어졌습니다. 금서루는 새롭게 복원되면서 조선시대 성문의 양식을 따랐습니다. 

 

공산성

 

공산성 쌍수정과 이괄의 난

인조반정 때 공을 세운 이괄이 논공행상에 불만을 품고 1624년 일으킨 난을 이괄의 난이라고 합니다. 이괄의 난이 일어나자 조선 16대 왕인 인조는 난을 피해 6일간 공주 공산성에 머물렀습니다. 당시 인조는 공주 공산성에서 제일 높은 언덕에 있는 두 그루의 나무 밑에서 이괄의 난이 진압되기만을 기다렸으며 난이 진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기뻐하며 자신이 기대고 있던 두 그루 나무 즉 쌍수에 정삼품 통훈대부라는 벼슬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공산성을 쌍수 산성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두 그루 나무가 있던 자리에 건물을 세우고 쌍수정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쌍수정-사진
쌍수정

 

공주 공산성 영은사

영은사는 조선시대 세조 4년에 지은 사찰로 임진왜란 때에는 승병의 합숙소로 사용되었으며 이곳에서 의병들을 훈련시켰다고 합니다. 광해군 8년에 승장을 두어 전국의 사찰을 관리하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공주 공산성 공산정은 시민의 공모로 붙여진 정자 이름

공산정은 공산성 서북쪽 산마루에 있는 정자입니다. 공산정에 오르면 바로 밑으로 유유히 흐르는 금강과 금강교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오며  공주 시민들이 휴식공간인 공주 미르섬과 공주의 도심도 바라볼 수 있는 전망이 좋은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공산성 공산정은 한동안 이름이 없는 유신대, 전망대등으로 불려지다가  시민들의 공모에 의해 공산정이란 이름이 지어졌으며 2009년에 공산정이란 편액이 걸렸다고 합니다. 

 

공산정-사진
공산정

 

금강-금강교-사진
금강과 금강교

 

 

공주 공산성 코스 한 바퀴 둘러보기 추천코스

공상성-코스-안내-지도-이미지
공상성 코스 안내 지도

 

●공산성 1시간 코스 

금서루→쌍수정→왕궁지→진남루→영동루→광복루→만하루와 연지→영은사→공북루→공산정→금서루

 

●공산성 30분 코스

금서루→쌍수정→왕궁지→영은사→공북루→금서루

 

●공산성 30분 코스

금서루→공산정→공북루→만하루와 연지→영은사→금서루

 

공산성 볼거리 웅진성 수문병 교대식

-기간 5~10월 매주 토 일요일. 백제문화제 기간

-시간 14시, 16시(1일 2회, 시간은 변경 가능)

-장소 공산성 금서루 일원

※혹서기 6~8월 제외

 

공주 공산성 이용 정보 

-이용시간 09:00~18:00

-이용요금 어른 1200원, 청소년 800원, 어린이 600원

*설날 및 추석 당일 휴무

*20 이상 단체 할인

*공산성 매표소 입장료 현재 무료 운행 중

 

공주 공산성 교통정보

-공산성 주차장 시설 무료(승용차, 버스)

-교통 공주터미널에서 101번이나 125번 시내버스 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