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명소

경복궁 후원 향원정 우리나라 최초 전기불 전등 설치

by 트립로향 2023. 3. 7.

향원정은 경복궁 후원의 상징적인 건물 중 하나입니다. 향원정은 왕이나 왕족들이 휴식을 취하는 곳으로 2층으로 된 목조건물로 육각형 정자입니다. 향원정은 건청궁과 더불어 우리나라 최초 전기불 전등이 들어온 곳이며, 향원정은 경관이 수려하고 건축적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보물로 지정되었습니다.

 

경복궁 후원 상징물 보물 향원정

경복궁 후원 건청궁 앞 에는 향원지라는 연못이 있습니다. 향원지 가운데에는 조그마한 인공 섬이 하나 있으며 그 섬에 있는 정자가 향원정입니다. 향원(香遠)은 '향기가 멀리 간다'는 뜻입니다. 

 

경복궁 후원에 있는 향원정은 조선 고종 시기 1885년 경 건축물로 2층으로 된 목조건물로 지어진 육각형 정자입니다. 1층과 2층은 크기가 같으며 향원정 현판은 고종의 글씨체입니다.

 

향원정-사진
향원정

 

향원정은 장대석으로 기단을 쌓고 기단 위에 육각형으로 된 초석을 놓고 그 위에 1층과 2층을 관통하는 육모기둥을 세웠습니다. 육각형 평면 그리고 육각형 지붕으로 되어 있으며 육모기둥 각 모서리마다 총 6개의 주련을 걸어놓았습니다.

 

경복궁 후원의 상징물인 향원정은 섬세하고 미려하게 꾸민 구성요소들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어 역사적으로나 건축적 예술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보물 제1795호로 지정되었습니다.

 

 

향원정 육모기둥 주련에 담긴 내용

육모기둥에 걸려있는 6개의 주련에는 향원지를 신선세계에 비유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아쉽게도 두 번째 주련은 불실되었다고 하는군요.

1. 옥지용약무 ~ 신선이 사는 연못에 용이 뛰어오르며 춤추네.

3. 천산화월형 ~ 천 개의 산에는 빛나는 달이 멀리까지 비추고.

4. 만리중성명 ~ 만리에는 별무리가 밝게 빛나네.

5. 곤랑운하적 ~ 곤륜산 봉우리에는 구름과 노을이 쌓였고

6. 봉호일월장 ~ 신선 사는 봉래산에는 세월도 길도다.

 

 

천원지방 사상에 근거한 연못 향원지 

향원지 연못은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지다.'라는 천원지방 사상에 근거하여 연못은 사각형 모양이며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만들었으며 연못 가운데에는 둥근 섬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둥근 섬 위에 향원정을 세웠습니다.

 

향원지의 물은 샘물로 북쪽 언덕 밑에서 북악산의 지하수가 솟아나는 '열상진원'입니다. 향원지 면적은 4605㎡입니다. 수심은 제일 깊은 곳이 1.1m라고 합니다.

 

향원정-연못-향원지-사진
향원정 연못 향원지

 

·우리나라 최초 전기불 전등이 들어온 곳

1887년 3월 6일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전기불이 켜졌으며 당시 450개의 전등을 사용해 경북궁내 건청궁과 향원정을 중심으로 전기불을 밝혔다고 합니다(아시아 최초라고 함).

 

향원지 남쪽에 우리나라 최초의 전기발전소가 설치되면서 향원지의 물을 끌어올려 발전기 냉각수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냉각수로 사용되던 향원지 물이 뜨거워져 연못에 있던 물고기들이 모두 죽어 도깨비 저주라고 하여 한동안 발전기를 사용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 스케이트 시연 장소

우리나라 최초 스케이트를 타던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1894년 고종 31년 겨울에 서양 선교사들이 향원지에서 피겨스케이팅 시연회를 고종과 명성황후 앞에서 열었다고 합니다. 

 

을미사변 때 명성황후 시신을 건청궁 옆 녹산에서 태운 뒤에 남은 재를 향원정에 버렸다고 합니다.

 

 

향원정으로 건너가는 다리 취향교

취향교는 향원정으로 건너가는 다리입니다. 건청궁에서 향원정으로 바로 갈 수 있도록 북쪽에 다리를 놓았으나 일제가 허물고 일본풍으로 다리를 놓았으며 한국전쟁 때 파괴되었다고 합니다.

 

1953년 관람 편의를 위해 향원정 남쪽에 돌다리를 놓았으나 허물고 2021년 원래의 위치인 현재의 자리에 아치형 나무다리로 복원하였습니다. 길이 32m이며 폭은 165cm로 조선시대 목교로는 제일 긴 다리라고 합니다.

 

향원정-다리-취향교-사진
향원정 다리 취향교

 

복원된 다리가 색상이 하얀 다리로 전통 목조양식인 향원정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나오지만 옛 사진을 바탕으로 고증을 거쳐 복원되었으며, 1885년 경 고종 시기에 세워진 다리라 근대건축에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전면 보수공사로 원형대로 복원된 향원정 

문화재청에서는 오랜 시간 지내오면서 향원정 건물이 노후화되었고 변형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으며 2017년 5월부터 2021년 9월까지 전면적으로 해체 보수공사를 하여 달라진 부분은 원형대로 복원하였습니다.

 

경복궁 후원은 왕이나 왕족들이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향원정은 후원의 상징적인 건물입니다. 주위의 아름다운 풍광이 육각형으로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향원정과 어울려 더욱 아름다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향원정은 경관이 아름답기 때문에 경회루와 함께 경복궁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장소로 자주 소개가 되는 곳이며, 건청궁과 함께 우리나라 최초 전기불 전등이 들어온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