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발톱무좀 레이저 치료 실비보험 청구 필요한 증빙자료 서류

by 트립로향 2022. 11. 22.

발톱 무좀 치료 방법에는 약물 복용과 바르는 약 그리고 레이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발톱 무좀 레이저 치료방법은 비용이 고가이기 때문에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치료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발톱 무좀 레이저 치료가 실비보험이 적용되면서 보험에 가입한 사람들은 원하면 레이저 치료를 받을 수 있었는데  2022년부터 발톱 무좀 레이저 치료 실비보험 청구 기준이 강화되면서 필요한 증빙자료인 서류를 구비해야만 레이저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발톱 무좀 초기 증상과 진행 과정 후기

초기 증상으로 무좀이 걸린 발톱에 어떤 통증도 없었으나 발톱 색깔은 조금씩 갈색으로 변해갔습니다. 발톱이 두꺼워지는 현상이 발생했으며 발톱이 두꺼워져 발톱 깎기가 점점 어려워졌습니다. 발톱을 깎다 보면 발톱 아랫부분에서는 하얀 부스러기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톱 모양도 조금씩 변형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무좀에 걸린 양쪽 엄지발톱이 제일 심하게 변형되었습니다.

 

왼쪽발-초기-발톱-무좀-사진
왼쪽발 초기 발톱 무좀

 

●발톱 무좀 전염성 강한 피부질환
발톱 무좀은 전염성 강한 피부질환으로 조갑 진균증으로 불리는 곰팡이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손발톱 무좀은 우리나라 손발톱 질환의 5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염성이 강해 손발톱 무좀 환자가 사용한 수건이나 신발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전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과 전문의 진단 결과 그리고 처방

피부과 전문의 진단 결과 양쪽 발톱 중 9개가 발톱 무좀에 감염되어있었으며 발가락과 발뒤꿈치에서는 무좀이 발견되었습니다. 발톱 무좀 치료방법에는 먹는 치료방법인 경구제 투여방법과 발톱 무좀에 약을 바르는 방법 그리고 무좀발톱에 레이저를 쏘아 치료하는 레이저 치료방법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먹는 약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하여 무좀발톱에 약을 바르는 방법과 레이저 치료를 하는 방법 두 가지를 병행하기로 했습니다. 발톱 무좀에 바르는 약은 주불리아, 발 무좀에 바르는 약은 플레카 크림을 처방받았으며 그리고 레이저는 핀포인트 레이저로 치료하기로 했습니다. 치료는 한 달에 한번 발톱 무좀에 레이저 치료를 받고 무좀발톱에 바르는 약인 주불리아와 무좀에 바르는 약은 매월 진료 시에 처방받기로 했습니다. 

 

●발톱 무좀 레이저 치료 금액

엄지 발가락  5만 5천 원

검지 발가락  3만 3천 원

중지 발가락  3만 3천 원

약지 발가락  3만 3천 원

새끼 발가락  2만 2천 원

 

●발톱 무좀약 발톱 무좀 치료제 주불리아

발톱 무좀약으로 추천받은 약은 요사이 인기가 있다는 주불리아를 처방받았습니다. 주불리아는 발톱 무좀 치료제로 발톱에 바르는 약으로는 침투력이 뛰어나 발톱표면을 갉아내지 안 해도 침투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약국에서 구입한 주블리아는 4ml 1병으로 무좀에 감염된 발톱을 깨끗이 씻고 건조한 다음에 하루에 한 번 바르는데 발톱 표면뿐만 아니라 발톱과 살이 맞닿은 부위에도 발라야 한다는 약사 설명이 있었습니다.

 

●발 무좀 연고 플레카 크림

발가락과 발 뒤꿈치 등에 바르는 무좀약은 바르는 광범위 항진균제 플레카 크림 15g을 병원에서 처방받아 약국에서 구입했으며, 하루 2회 발 무좀이 있는 피부와 주위에도 잘 바르도록 약사로부터 설명을 들었습니다.

 

●발톱 무좀 치료기간 12개월 이상

발톱 무좀 치료에 효과가 제일 좋은 치료방법은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효과는 좋지만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고 합니다. 완전한 발톱 무좀 치료를 위해서는 초기 증상이 개선되었다 하더라도 발톱이 다시 자라는데 12개월 정도 걸리므로 발톱 무좀 치료기간은 1년 이상으로 잡아야 완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발톱 무좀 레이저 치료는 완치될 확률이 70%~80%라고 하며, 레이저 치료와 약물 복용 그리고 바르는 약을 같이 사용하면 완치될 확률은 좋아지며 치료기간도 단축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발톱 무좀 레이저 치료와 바르는 약 주불리아 치료 병행

양쪽 발톱 중 9개가 발톱 무좀에 감염되어 치료를 해야 한다고 했으나 실비보험 적용 한도금액 내에서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심하지 않은 3개 발톱은 레이저 치료를 하지 않고 6개 발톱만 레이저 치료를 하기로 했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한 달에 한 번 핀포인트 레이저 치료를 받기로 했습니다. 몇 년 전에도 레이저 치료를 3회 받다가 차도가 없어 그만두었었는데 이번에는 기필코 완치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 레이저 치료는 한 달에 한 번 그리고 발톱에 바르는 약인 주불리아는 하루 일과를 끝내고 잠자기 전에 하루도 빠지지 않고 무좀이 걸린 발톱에 발랐습니다.

 

6개월후-왼쪽발-발톱-무좀-사진
6개월후 왼쪽발 발톱 무좀

 

 

 

발톱 무좀 레이저 치료 실비보험 적용 강화 통보 안내 메시지

발톱 무좀 치료로 레이저 치료를 6회 치료하고 실비보험을 청구했는데 다음과 같은 실비보험적용 강화 통보 안내 메시지 받았습니다. 손발톱 레이저 치료 적응증 안내 관련 보건복지부 심평원 고시 내용이라고 합니다. 레이저 치료 적응증 대상자는 항진균제 복용이 불가능 한자로 레이저 치료를 한정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레이저 치료 적응증 대상자

항진균제 복용이 불가능한 자

1. 기저 간질환자로 간 기능이 저하된 경우

2. 고지혈중 약물 복용 중인 경우

3. 울혈성 심부전  및 신부전 환자, 임신상태인 경우

 

●필요한 증빙자료 서류 제출

-간질환~간질환 진단서, 간 기능 확인되는 혈액검사결과지

-고지혈증~작년 1년간 콜레스테롤 수치 확인되는 혈액검사결과지, 약 처방 확인되는 경과 기록지,

-울혈성 심부전~울혈성 심부전 진단서,

-신부전~ 신부전 진단서

-항진균제 복용 이후 효과 없는 경우~항진균제 6주 이상 투약 기록(처방전)및 경과 기록지

 

6개월 발톱 무좀 치료제 주불리아 사용 및 레이저 치료 후기

6개월간 바르는 약 주불리아는 하루도 빠드리지 않고 사용했습니다. 매일 저녁 취침하기 전 발을 깨끗이 씻고 건조한 다음에  무좀발톱에 약을 발랐습니다. 그리고 핀포인트 레이저 치료는 1개월에 한번 피부과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았습니다. 6개월간 치료 결과 진한 갈색이었던 오른쪽 왼쪽 발톱 색깔이 많이 연해졌습니다. 그리고 레이저 치료를 받지 않고 바르는 약인 주블리아 만을 사용했던 왼쪽 발 약지와 새끼발가락은 사진에서와 같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아마 다른 무좀발톱에 비해 심하지 안 해서 주블리아만 발랐는데도 효과가 좋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향후 레이저 치료는 실비보험 적용 조건이 까다로워져 필요한 증빙서류가 준비되는 되로 치료를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증빙서류가 준비되기 전까지는 바르는 약인 주불리아 만을 사용하면서 치료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6개월 후에 후기 다시 남기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