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탐방

수원 화성 4대문 팔달문 장안문 창룡문 화서문

by 트립로향 2023. 2. 26.

수원 화성은 경기도 수원을 상징하는 랜드마크입니다. 화성은 조선 정조 임금 시기 지어진 성곽으로 동서남북에 4대 문인 창룡문, 화서문,  팔달문, 장안문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조선시대 성곽의 건축 질서에 따라 남문인 팔달문과 북문인 장안문은 서문과 동문에 비해 웅장하고 규모 있게 2층으로 지어졌습니다.

 

수원 화성은 정조 18년에 축성을 시작하여 2년 뒤인 1796에 완공한 읍성으로 18세기 과학과 건축 그리고 예술까지  엿볼 수 있는 대한민국 성곽 중에서 가장 독보적인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수원 화성 4대 문 정문은 장안문

수원화성은 조선왕조 정조 임금 시기 건설된 성곽으로 수원 화성의 4대 문은 동문인 창룡문, 서문인 화서문, 남문인 팔달문 그리고 북문인 장안문입니다. 대부분 성곽의 정문은 남문이나 수원 화성은 다른 성들과는 다르게 북문인 장안문이 수원 화성의 정문입니다. 

1. 수원 화성의 남문 팔달문

팔달문은 수원 화성의 4대 문중 남쪽으로 나있는 대문으로 축성 당시 그대로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팔달문은 막힘이 없이 사방으로 통하는 아름다운 산 즉  '사통팔달한 산'이라는 팔달산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팔달문-정면-사진
팔달문 정면

 

팔달문 주위는 수원 구 시가지로 전통시장과 발달된 여러 도로망으로 인하여  번화한 지역으로 화성 성곽 5.7 km 둘레길중 서쪽과 동쪽 방향으로 이어지는 성곽이 헐려 끊어져 있는 유일한 곳입니다.

 

팔달문은 축대 위에 쌓은 2층 누각 건물로 화려한 우진각 지붕 형태를 하고 있으며 문을 지키기 위해 항아리를 반으로 쪼갠 반월모양의 옹성을 쌓아 문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팔달문-측면-사진
팔달문 측면

 

팔달문은 정조 임금이나 당대 국왕들이 사도세자의 묘가 있는 현륭원으로 가기 위해 이문을 통과했다고 합니다. 무지개 모양의 홍예문을 넓게 만들어 왕의 행차 시 가마가 통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팔달문은 도성에 있는 문루처럼 우진각 형태의 지붕과 잡상 장식을 갖춘 문루로서 규모와 형식에서 한층 돋보이며, 문루 주위 사방으로 낮은 담을 쌓고 바깥에는 반달형 옹성과 적대를 두어 성문을 방어하고 있습니다.

 

팔달문-뒷면-사진
팔달문 뒷면

 

2. 수원 화성의 정문 장안문

장안문은 수원 화성의 북문입니다. 장안문은 중국 옛 왕조의 수도인 장안(현재 시안)에서 따온 이름으로 화성 또한 장안성처럼 융성한 도시가 되라는 정조의 뜻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장안문은 수원화성의 정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의 정문은 남문이나 수원 화성은 조선시대 수도인 한양에서 임금이 행차하는 길에 들어오는 문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정문이 되었습니다.

 

장안문-정면-사진
장안문 정면

 

장안문은 잘 다듬어진 화강암으로 쌓은 석축 위에 2층으로 누각을 세웠으며 중간에 무지개 모양의 홍예문을 만들었습니다. 수원 화성 남문인 팔달문과 마찬가지로 우진각 지붕과 용마루 위에 잡상을 올려놓았습니다. 

 

장안문 밖 입구에는 반원형의 옹성을 쌓았으며, 양 옆에는 적대를 설치하여 성문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장안문의 규모는 조선의 수도였던 서울 남문인 숭례문보다 큰 것도 특징입니다.

 

장안문-측면-사진
장안문 측면

 

장안문은 팔달문과 더불어 수원 화성에서 가장 웅장하고 격식을 갖춘 건축물입니다.

 

2층 누각으로 되어 있으며 조선시대 궁궐과 도성의 정문과 같이 격식이 높은 곳에 사용되는 우진각 형태로 지붕은 네 모서리 추녀가 길게 경사를 이루면서 용마루와 만나는 멋들어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장안문-뒷면-사진
장안문 뒷면

 

3. 수원 화성의 동문 창룡문

창룡문은 수원 화성의 동쪽 문입니다. 푸른색을 가리키는 창(蒼)은 '동쪽 방향을 지키는 신령스러운 청룡'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창룡문의 성곽 밖 입구 쪽은 안쪽으로 휘어들어가는 위치에 자리 잡고 있어 튀어나온 좌우 성벽이 자연스럽게 치성 역할을 하며 성문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창룡문-정면-사진
창룡문 정면

 

창룡문은 팔달문과 장안문보다는 한 단계 격식이 낮은 1층 누각에 팔작지붕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잘 다듬어진 화강암으로 쌓은 홍예문위에 단층으로 누각을 세웠습니다. 

 

창룡문 옹성 안 석축에는 공사를 담당했던 감독관과 석공 우두머리 이름을 새긴 실명판이 지금도 남아있습니다. 장안문과 팔달문과는 달리 옹성의 한쪽 문을 열어놓았습니다.

 

창룡문-뒷면-사진
창룡문 뒷면

 

창룡문 안쪽에는 영조 임금 시기 군사들이 훈련했던 장소인 연무대가 있으며, 활쏘기 체험을 할 수 있는 국궁 체험장도 있습니다. 가격은 1회 2000원이면 10발을 쏠 수 있습니다.

 

창룡문 앞 넓은 잔디밭에서는 연날리기를 즐길 수 있으며 놀이기구인 플라잉수원을 타고 150여 미터 상공으로 올라가 수원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도 있습니다.  

 

4. 수원 화성의 서문 화서문

화서문은 수원 화성의 서쪽에 있는 문입니다. 화성의 서쪽이라는 뜻으로 화서문이라고 했습니다. 시설과 크기는 수원 화성 동쪽에 있는 창룡문과 비슷합니다. 

 

네모 반듯한 돌로 쌓은 축대 위에 1층 누각을 세웠으며 축대의 중앙에는 아치형의 홍예문을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홍예문 앞쪽에는 반달모양의 옹성을 쌓아 성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화서문-정면-사진
화서문 정면

 

화서문 성문 밖으로 넓은 평지가 펼쳐져 있어 주변을 감시하기 좋도록 화서문 북쪽에 높다란 서북공심돈을 세웠습니다. 화서문은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어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화서문-측면-사진
화서문 측면

 

수원화성 4대 문 포스팅을 마치며

조선시대 성곽 건축물은 일정한 위계질서가 있습니다. 같은 성문이지만 장안문과 팔달문은 높은 격식을 갖춘 2층 누각에 우진각 지붕이지만 창룡문과 화서문은 1층 누각에 팔작지붕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수원 화성 4대 문중 원형이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는 팔달문과 화서문은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장안문과 창룡문은 한국전쟁 때 크게 파손되었으며 그 후 복원되었으나 보물로는 지정되지 못했습니다.

 

수원 화성은 18세기 조선 후기 성곽 건축 기술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과학적이고 예술적인 동서양의 축성술을 집약한 축성방법으로 학술적인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수원 화성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어 있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문화유산입니다. 이런 우리 문화유산이 오래오래 보존될 수 있도록 관람하시는 모든 분들이 보다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