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비지원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발급 사용방법

by 트립로향 2022. 10. 29.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취업 혹은 창업을 준비하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스스로 직업능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훈련비용을 국비지원해주는 국민취업지원 복지제도입니다. 일종의 복지카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서 발급받으시면 5년간 30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국가가 지정하는 훈련기관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훈련 교육과정도 본인이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모든 비용을 100% 지원해주는 훈련과정도 있으나 대부분 교육과정은 일부 자비부담액을 수강신청을 하면서 훈련기관에 납부해야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조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

●신청자격 미달자(발급 대상 제외)

-만 75세 이상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고등학교 1학년, 2학년생 

-대학생은 졸업까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여 남은 대학 재학생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가능 재학생은 대학 졸업예정자,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생과 대학원생, 그리고  최종학년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2021년 9월 개정)

-만 45세 미만인 사람으로서 월평균 소득이 300만 원 이상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

-연매출 1억 5천만 이상의 자영업자

-부동산 임대사업자인 경우 부동산 임대 공급가액이 연 4천8백만 원 이상인 사람

-월평균 소득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

-기타 직업훈련의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 사람.

 

2.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에는 온라인 신청 방법과 오프라인 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방법은 고용 노동부 행정지원 시스템인 HRD-Net 시스템에 로그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신청방법은 가까운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오프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이 불가한 경우에는 거주지 고용센터나 근무지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신청방법

①HRD-Net 홈페이지로 이동

②인증서 로그인

발급 신청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일반 로그인 방식과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이용하는 인증서 로그인 방식이 있습니다. 인증서 로그인 방식은 간편 인증 혹은 공동 인증서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HRD-Net-홈페이지-이미지
HRD-Net 홈페이지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안내 및 동의 

로그인 후에 발급 신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절차가 나타납니다. 1번부터 3번까지 순서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발급-신청-이미지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발급신청 진행절차를 시작하기전에 해두면 편리한 사항

●HRD-Net에서 온라인 훈련과정을 1개 이상 담아두어야 합니다.
   HRD-Net에 나와있는 훈련과정중에서 원하는 훈련과정을 선택하고 담아두기를 클릭하면 훈련과정을 담을 수 있습니다.
●실업자인 경우 워크넷 구직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워크넷 구직등록은 신청자의 구직의사를 확인하는 절차로 신청자가 실업상태인 경우에는 먼저 워크넷에 구직등록을 완료해 주셔야 합니다(실업자인 경우만 해당되며 재직자, 사업자 등록증을 소지한 자영업자,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등은 구직등록을 하지 안해도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①발급 신청 클릭 후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②안내되는 내용에 따라 '위의 유의사항을 다 읽었으며 방침에 동의합니다'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③마지막으로 확인 버튼 클릭

 

국민내일배움카드 동영상 시청 폐기

예전에는 교육 동영상은 필수항목으로 시청을 해야만 신청이 가능했으나 2022년 2월 24일부터 필수항목인 시청에서 삭제되어 시청하지 안 해도 카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서 작성

ⓛ신청인 정보 입력(필수사항)

필수사항인 성명, 자택 주소, 영문성명, 전화번호, 최종학력은 필히 작성하셔야 합니다.

 

②실물 카드 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은 교육을 받고자 하는 교육과정을 HRD-Net 홈페이지에서 선택한 후 교육을 받기 위해 훈련기관에 등록 시 훈련생이 부담해야 되는 일부 금액은 반드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서 결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없으면 결재를 할 수 없습니다. 

 

-카드 발급 구분은 신규 발급 선택, 

-제휴카드는 NH농협카드와 신한카드 중 선택

-카드 유형은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 중 선택

-카드 발급 신청방법은 전화신청, 모바일 신청, 은행 직접 방문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을 원하시면 은행 직접 방문을 선택하시고 출력된  발급확인서를 가지고 은행을 방문하시면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전화신청이나 모바일 신청 후에 카드 수령까지는 1주일가량 소요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

①온라인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설문조사에 예, 아니요, 중 선택해서 체크합니다. 체크 항목은 1번에서 9번까지 있으며 9개 항목 중 하나 이상 '예'에 해당하는 경우 발급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안내문이 있습니다.

 

②안내문 확인 및 동의서 제출

국민내일배움카드 안내문을 확인 후 체크해 주시고,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공에 관한 안내사항을 확인 후에 동의에 체크해 주셔야 하며 동의를 거부할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내역 확인(신청 후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확인 과정)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절차를 모두 완료한 후에 카드 신청내역을 확인합니다.

  1. HRD-Net 홈에서 나의 정보 클릭
  2. 나의 정보 페이지에서 나의 카드 클릭
  3.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내역 페이지에서 카드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신청내역 상세보기 ∨ 를 클릭하면 현재 발급 진행사항에 대한 상세 안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5.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확인서 출력을 클릭하시어 출력된 확인서를 가지고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카드-신청-내역-이미지
카드신청내역

국민내일배움카드 수령

온라인으로 작성된 서류가 관할고용센터에 정상적으로 제출된 후에 서류 확인 절차를 거쳐 발급이 결정되며 카드 수령은 약 1주일가량 소요됩니다. 카드 발급 신청방법을 전화신청이나 모바일 신청을 하신 분은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집으로 배달이 되며 은행 직접 방문을 택하신 분은 출력된 발급확인서를 가지고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은행인 NH농협은행이나 신한은행중 선택한 은행을 방문하시면 즉시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과 배울 수 있는 것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 사용이 가능하며 1년 최대 5회 사용 가능합니다.

●계정 한도 추가 지원(200만 원 추가 지원)

계좌한도인 300만 원 이상 추가 지원 금액 신청 대상자(고용센터 방문 신청)

-100만 원 추가 지원 대상자~비정규직 근로자, 우선 지원대상 기업 종사자, 고용위기 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대상

-200만 원 추가 지원 대상자~연소득이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인자

●국민내일배움카드 분실 시에는 재발급이 가능하며 1주일가량 소요됩니다.

●학원 선택 후 수강신청 시에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자비부담액을 결제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교육은 HRD-Net 홈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클릭하시면 다양한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많이 검색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은 커피 바리스타,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미용사, 제빵사, 컴퓨터 등등 다양하며 교육을 이수한 후에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댓글